주요성과물

HOME > 연구실적 > 주요성과물

아래메뉴를 클릭하시면 해당 컨텐츠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진해일대응시스템 구축 (TDRS, Tsunami Disaster Response System)

지진해일은 발생빈도는 높지 않지만 한번 발생하면 대규모 피해를 유발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해안재해로 평시에 대한 예비·대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진해일피해에 대한 선제적 예방?대응체계 구축을 위하여 동해안 주요지점 43개소에 대한 침수예상도 및 재해정보를 DB화하여 지진해일대응시스템(TDRS, Tsunami Disaster Response System)을 구축하였다.

지진해일대응시스템구성도/지진해일전파도

지진해일 피해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동해안의 인구밀집지역과 해일위험지역을 중심으로 지진해일 침수예상도를 작성하고 대응체계를 수립하기 위해 사업대상지역 43개소를 선정하여 기존의 대피소, 대피방법, 대피지도 등 지진해일 대응방법을 취득하여 분석하였다. 또 수치모델링을 수행하여 지역별로 11개의 지진 발생원에서 4단계의 규모의 지진해일이 발생할 경우를 가정하여 총 44매의 침수예상도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구축된 「지진해일대응시스템」은 현재 지진방재를 위해 소방방재청에서 운영중인 지진대응시스템과 연계되어 지진 및 지진해일에 대한 종합적인 의사결정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중앙 및 지자체에서 재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방재시스템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진해일대응시스템/침수예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