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HOME > 연구실적 > 논문
논문 상세보기
부서명 방재연구실
게재연도 2019
논문집명 2019년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명 피해이력기반 한계강우량을 이용한 도시침수 위험기준 추정
저자 황정근, 조재웅, 강호선, 이한승, 배창연
구분 학술대회
요약 최근 우리나라는 기상이변 등 강우패턴의 변화로 인하여 도시침수 피해가 매해 발생하고 있으며, 피해규모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도시침수 피해예방을 위한 예․경보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며, 예․경보기준 또한 전무하여 도시침수피해에 대한 대응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에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는 도시침수에 대한 피해를 저감하기 위하여 한계강우량을 이용한 도시침수 위
험기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23개 시군구, 170여개 읍면동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여 10여개 읍면동에 대한 한계강우량을 산정하였다. 분석 기초자료는 환경적 변화가 빠른 도시의 유출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최근 5년간의 도시침수 피해자료와 1분 단위 강우데이터를 활용하였다.
피해자료는 NDMS 사유시설 피해자료 중 호우와 태풍에 의한 침수피해자료만 활용하였으며, 피해자료 구축 결과 총 60여개 읍면동에서 14,00여건의 침수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강우데이터는 ASOS 7개 지점, AWS 11개 지점으로 총 18개 지점에 대한 강우데이터 파일을 수집하였으며, 지속시간별 최대누적강우량 분석 프로그램(국립재난안전연구원, 2017)을 활용하여 강우이벤트별 지속시간에 따른 최대누적강우량을 산정하였다. 분석된 피해자료와 강우이벤트를 활용하여 침수위험기준 추정 절차를 통해 한계강우량을 산정하였으며, 약 10여개의 읍면동에 대한 한계강우량 식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피해이력기반 한계강우량와 침수피해를 받은 지역의 CTV 영상분석 등을 통하여 기존에 추정한 도시침수 위험기준 개선 및 위험기준 미구축지역에 대한 위험기준 추정을 하였다.
핵심어 도시침수, 피해이력, 한계강우량, 위험기준
조회수 24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