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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명 연구기획과
발행년도 2018
간행물 번호 NDMI-주요-2018-02-01-04
연구보고서명 네트워크 기반 어린이 재난안전게임 시리즈 프로토타입 개발
참여연구원 박소순(감독), 황우석(부감독), 권남혁(책임), 장계혁, 정완택, 환현기, 강윤순, 김성태, 민숙현, 조선희, 김민기, 정진구, 이병규, 최은아, 김건호, 장현진, 서지수, 조민국, 조현민
보고서 pdf NDMI-주요-2018-02-01-04 네트워크 기반 어린이 재난안전 게임 시리즈 프로토타입 개발.pdf
요약 Ⅰ. 연구 제목
    네트워크 기반 어린이 재난안전게임 시리즈 프로토타입 개발


Ⅱ. 연구목적
1. 연구 배경
    어린이 등 안전약자는 성인과 비교하여 위험 인지 및 대응력이 떨어져 재난 상황 시 치명적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한국의 어린이 사고 사망률은  OECD 전체 국가 중 12위로 어린이의 사고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 연구 필요성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에 따라 각급 학교는 연간 51시간의 안전교육을 수행하여야 하나 어린이를 위한 전문 재난 및 안전 교육
    은 주입식 교육과 강의식 교육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재난안전 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재미적 요소와 교육적 요소가
    겸비된 기능성 게임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국민 보급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다수의 국민이 스마트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기기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고 재미있게 즐기고 학습할 수 있
    는 재난안전 교육 콘텐츠가 필요하다.

3.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재미와 안전교육이 균형을 갖춘 어린이 재난안전게임 시리즈를 개발하는 것이다.
    어린이 사고 사망 사례분석을 통한 에듀포인트를 게임 콘텐츠화하고 게임 ·시나리오로 개발 학교 안전교육의 보완책으로서의 실효
    성을 확보한다.
    본 연구개발의 궁극적인 목적은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가 재난 상황 발생 시의 사고예방과 대응법 및 안전행동 요령을 게임을 통해
    숙지하여 사고로 인한 사망과 부상을 줄이기 위함이다.


Ⅲ. 연구내용
1.사고 사례 분석 및 시나리오 개발
    어린이 재난 상황 사고 사망 사례 및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재난안전 수칙에 대한 60가지 에듀포인트를 발굴하여 시나리오를 설계
    안드로이드 앱용의 콘텐츠로 적용하였다.
    실제 사고 사례는 뉴스 및 신문 등 각종 매체를 통해 보도된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수집을 진행하였고 안전 매뉴얼은 국민안전재난
    포털, 소방청 ,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등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하는 안전 매뉴얼을 대상으로 수집을 진행하였다.
    
2. 3D 그래픽 데이터 제작
    본 연구에서는 2016 ~2017년 진행된 선행 연구를 통해 제작된 캐릭터 모델링을 활용하여 시나리오 별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제작
    적용하였다.
    또한 2016 ~2017년 진행된 선행 연구를 통해 제작된 배경 모델링의 컨셉을 충실히 재연하여 추가된 시나리오에 따라 신규 배경
    그래픽 모델링 제작을 수행하였다.

3. 네트워크 기반 어린이 재난안전 게임앱 콘텐츠 개발
    선행 연구인 2016년 어린이 교통안전게임 프로토타입 개발 과 2017년 ‘네트워크 기반 어린이 보행안전게임 프로토타입 개발 ’의
    결과물에서 구현된각종 기능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자발성과 흥미성을 유발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각종 기능 적용에 따른 게임앱의 로비 화면과 각 기능 페이지에 대한 UI 설계와 기능을 구현이 진행되었다.
    어린이 재난안전게임 시리즈의 게임 구현을 위하여 앞에서 정의된 시나리오에 따라 세부 시나리오 구현 기획 및 플로우 차트를
    작성하였다.
    퀴즈 기반의 교육효과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게임앱 내에서 문제풀이로 안전지식을 습득하고 평가점수를 통해 성취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개발 과정을 통해 다양한 기능들을 개선하고 콘텐츠를 추가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자문회의 내부 테스트와 디버깅 시행 등의 과정을
    거쳐 보다 향상된 어린이 재난안전 게임앱을 완성하였다.
    터치스크린 기반의 거치형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한 키오스크형 게임 앱으로의 컨버팅을 완료하였다.


Ⅳ. 주요 연구결과
1. 연구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연구 개발한 네트워크 기반 어린이 재난안전게임 시리즈는 사례분석에 따라 재난안전 수칙에 대한 60개 에듀포인트
    를 반복 학습하여 각인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은 작성된 게임 시나리오 및 게임 플로우에 따라 프로토타입 프로그램 개발 게임 리소스 제작 기능 구현 시스템 통합
    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개발이 완료된 프로그램의 경우 단순 게임 혹은 단순 교육용 콘텐츠를 넘어 ECRS(Effectivity  
    Convenience Repeatability Spontaneity) 분석에 따른 기능성 게임 개발 기법을 적용하였다.

2. 기대 효과
    각급 기관의 안전교육 수요 급증에 대한 교보재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불감증 해소에 기여할 수 있다.
    기술이전을 통한 2차 가치창출도 가능하다.
    안전교육 콘텐츠에 대한 수입대체 효과 및 수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안전분야의 게임 산업에 있어서 국제적인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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